Why the Philippines????

필리핀은 세계에서 3번째로 영어사용인구가 많은 영어 사용 국가이다. 그리고 아직 저개발국가라서 인건비나 물가가 상당히 저렴하다.
그 외에도 같은 동양권이라서 서양인들처럼 동양인을 무시하는 자세가 없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어학연수를 하는데 있어서 유리한 점이 많은 나라이다. 필리핀 어학연수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필리핀에서는 정말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의 선생님을 고용하여 1:1 수업을 할 수 있으며, 학생이 원하는 분야를 정말 마음껏 공부할 수 있다. 호주나 영국에서 1:1 수업을 할 경우 시간당 5만원-10만원의 비용이 들지만 필리핀은 그것의 1/3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한국 물가의 70% 수준으로 생활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비가 적게 든다. 비전어학원의 경우 1인실 기숙사비가 34만원, 2인1실은 26만원이다. 여기에 본인의 용돈 20~30만원정도 사용한다면 한국에서 지출하는 생활비보다 적게 들이면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필리핀이다. 또 본인 노력에 따라 생활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리핀은 영어가 제2외국어지만 모국어처럼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공식적인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학교 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국민은 영어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이기에 언제 어디서나 영어가 통용된다. 곧 필리핀에서는 어디에 가든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아주 많다는 말이 된다. 1:1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을 직접 만나서 복습함으로 자연스레 내 것으로 만들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다.


내가 느낀 필리핀 사람은 참 친절하였다. 내가 틀린 문법으로 말을 해도 그 사람들은 알아들으면 대화를 끊지 않고 계속해서 내 이야기를 들어주었다. 틀린 문법으로 계속 말을 한다면 좋지 않지만, 중요한건 내가 영어로 대화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필리핀이라는 나라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중의 하나는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당당히 말을 하는 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물론 틀린 부분은 1:1 수업을 통해 교정을 받아야 하는 조건이 따른다.


필리핀은 한국과 비자 면제 협정이 맺어져 있어 여권만 가지고도 입국이 가능하고, 입국시 공항에서 30일간 체류할 수 있는 관광비자를 발급받게 된다. 이렇게 무비자로 입국하여 현지에서 비자연장을 받으면서 최장 1년까지는 계속 체류가 가능하다. 필리핀은 왕복항공권만 구입하면 언제든지 입국이 가능하며, 항공료가 상당히 저렴한 편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미국식 영어를 사용한다. 과거 40여년간의 미국식민지 생활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아서 미국식 영어를 사용하며,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스쿠버다이빙, 스노쿨링, 윈드서핑, 골프, 수영, 승마,농구, 축구, 볼링등 여러 가지 활동을 저렴한 비용으로 배우며, 즐길 수 있다. 그리고 현지인 하숙집에 생활함으로써 자연스레 그들의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