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AS의 공평성

  1. KOMAS는 신뢰성 있는 인증을 제공하기 위하여 공평성을 최우선으로 실행한다.
  2. KOMAS의 수익원은 QMS CS (KOMAS)의 인증 고객이 지불하는 인증비용이므로이는 공평성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으로 인식한다.
  3. KOMAS는 인증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적합성(또는 부적합)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에 근거하여 결정하며, 모든 결정은 이해관계자의 영향을 받지 아니한다.

KOMAS의 공평성 관리

  1. KOMAS는 경영시스템 인증활동 수행에 공평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상충을 관리하며, 경영시스템 인증활동의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평성 선언문을 공개한다.
  2. KOMAS는 인증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해상충을 포함하여 인증을 제공함으로서 이해상충의 가능성을 파악, 분석하여 문서화 한다.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KOMAS에 이해상충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떠한 관계가 공평성에 위험을 방생시키는 경우 KOMAS는 해당 위험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방안을 문서화하고 실증할 수 있어야 한다.
  3. KOMAS의 공평성에 위험 요인은 소유권, 지배권, 경영권, 인원, 자원 공유, 재정, 계약, 마케팅, 판매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기타 신규 고객 소개의 유인 등이 있을 수 있다.
  4. KOMAS는 공평성에 수용 불가한 위험이 있을 경우 인증을 제공하지 않는다.
  5. KOMAS는 경영시스템 인증활동에 대하여 타인증기관 인증 및 자문의 제안 또는 제공을 하지 않는다.
  6. KOMAS는 인증고객의 내부심사를 제안하거나 제공하지 않으며, 만약 제공 했던 경영시스템에 대해서는 종료 후 2년 이내에 해당 경영시스템을 인증하지 않는다.
  7. KOMAS는 자문기관과의 관계가 공평성에 위험이 있는 경우 해당 자문기관으로부터 자문 또는 내부심사를 제공 받은 고객의 경영시스템을 인증하지 않는다. 단, 자문 종료 후 2년의 기간 경과를 허용하는 것은 공평성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다.
  8. KOMAS는 경영시스템 자문기관에 심사를 외주처리하지 않는다. 이는 KOMAS의 공평성에 수용 불가한 위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9. KOMAS는 경영시스템 자문을 제공하는 기관의 활동과 연계하지 않는다.
  10. KOMAS는 이해상충이 존재하지 않음을 보장하기 위해 고객의 경영진, 고객의 시스템에 대한 자문에 참여한 인원은 행위 종료 후 2년 이내에 해당 고객의 심사 및 인증활동에 참여시키지 않는다.
  11. KOMAS는 모든 인원, 기관, 조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공평성에 대한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응 및 조치해야 한다.
  12. KOMAS는 관련되는 내부 및 외부인원, 조직, 기관이 이해상충을 제공하는 상황을 인지한 경우 이를 공개토록 요구해야 하며, 공평성에 위험을 파악 및 식별하고 이해상충에 대한 위험이 없음을 보장해야 한다.